Work

정조대왕 능행차, 8일간의 기록
Suwon XR bus Media Art


수원의 대표 관광 상품인 인터렉티브형 XR버스 내 실감형 미디어아트를 제작하였습니다

[정조대왕 능행차, 8일간의 기록] 전시전은 조선시대의 역사적인 순간을 재해석한 특별한 미디어아트 전시 입니다.


정조대왕의 능행차를 미디어아트로 표현하여 조선후기 정치와 문예의 부흥을 보여주는 중요한 행사였던 정조대왕 능행차의 영광을 재현하고자 합니다.

아이코닉무브먼트는 이번 전시를 통해 정조대왕의 건재함과 왕권의 굳건함을 화려한 현대 미디어아트 비주얼을 통해 전달하며, 백성들의 삶과 어려움을 함께 나누고자 했던 정조의 마음을 함께 표현하고자 하였습니다.


수원 행차의 여정을 다섯 부분으로 나누어 빌드업 연출을 통해 마지막 도착지인 수원화성에 입궁하는 순간까지 긴장감을 고조 하며, 다양한 시각적 표현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전통적인 문양과 색감, 자연물과 조선시대 건축물을 활용하여 전통과 현대가 만나는 아름다움을 관람객들에게 선사합니다.


정조대왕 능행차를 미디어아트로 재해석하여 우리의 역사와 문화를 현대적인 시각과 3D 기술을 이용하여 새롭게 표현하고, 관람객들에게 색다른 감성과 아름다움을 전달합니다.

XR 버스의 특별한 환경에서 작품을 감상하며, 과거와 현재가 어우러진 새로운 시각을 경험해보세요.



We have produced realistic media art in the interactive XR bus, Suwon's representative tourism product

[Eight-day Record of King Jeongjo's Royal Parade] is a special media art that reinterprets historical moments of the Joseon Dynasty.


By expressing King Jeongjo's royal parade through media art, I would like to recreate the glory of King Jeongjo's royal parade, which was an important event to show the revival of politics and literature in the late Joseon Dynasty.

Through this work, we tried to convey the robustness of King Jeongjo and the strength of the royal authority, and express Jeongjo's heart to share the lives and difficulties of the people.


The journey of the march was divided into five parts, and various visual expression methods were used until the moment of entering Hwaseong Fortress in Suwon, the last destination.

By utilizing traditional patterns and colors, natural objects and Joseon Dynasty architecture, the beauty where tradition and modernity meet is presented to visitors.


Reinterpreting King Jeongjo's Royal Train as a media art, we newly express our history and culture using modern perspective and 3D technology, and deliver different sensibilities and beauty to visitors.

Please enjoy the media art in the special environment of the XR bus, and experience a new perspective that blends the past and present.


조선 후기, 가장 행복한 행차


: 행행 (行幸)



<정조대왕 능행차, 8일간의 기록 실감형 미디어아트 콘텐츠>

< SUWON XR BUS >


XR기술을 적용하여 투명영상이 표출되는 투명 디스플레이를 설치한 창문이 탑재된 버스로 다양한 미디어아트와 풍경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신개념 버스입니다.

XR버스에 설치된 투명 OLED를 통해 화면의 콘텐츠만을 즐기거나, 외부의 배경과 화면의 콘텐츠를 동시에 즐길 수 있어 자유분방한 증강현실 체험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정조대왕 능행차, 8일간의 기록] 미디어 아트는 XR버스의 특징을 살려 외부의 배경을 감상하실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작하였습니다.

실제 검은 화면 부분이 투명 OLED를 통하여 비치며 바깥의 풍경을 감상하며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SIMULATION STORY BOARD >


작품은 자연물을 사용하여 고요하고 정적인 느낌을 표현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움직임을 반복되거나 파형의 형태로 변형하여 지루함을 없애고, 한국적인 느낌을 더해 작품을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오방색을 활용하여 화려한 색감으로 작품을 표현하여 관람객들에게 환상적인 시각적 경험을 선사하고자 합니다.


각 장면은 독립적인 의미를 가지지만, 전체적으로는 행사하는 순서에 따라 연결되는 통일성 있는 흐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작품은 관람객들에게 내용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일관성 있는 시물레이션을 제공합니다.


작품의 흐름과 내용은 한국적인 느낌을 강조하며, 자연물과 화려한 색감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선사합니다. 

< 행차의 시작과 끝>

  

조선시대 왕의 권력과 위엄을 상징하는 일월오봉도를 배경으로 수원화성의 장안문이 열리며 정조대왕의 행진이 시작됨을 알립니다.

왕과 왕비를 나타내는 해와 달, 오봉산의 다섯 봉우리, 번영을 상징하는 소나무와 폭포 등이 그려져있는 일월오봉도는

조선시대 어좌 뒤에 세워지던 병풍으로, 왕의 권위와 존엄을 상징하며 왕조의 영구한 번영을 바라는 염원이 담겨있습니다.

2D 그래픽을 사용하여 왕권을 상징하는 황금빛 파도와 진한 적색의 소나무를 강렬한 색채와 정교한 라인아트로 표현하여 일월오봉도의 사실적인 미를 추구하였습니다.


장안문의 여닫힘은 낮과 밤, 밝은 색과 어두운 색의 대비를 통해 콘텐츠의 시작과 끝을 명확하게 알립니다.

밝은 색감으로 표현된 장안문이 열리며 왕의 행차가 시작되고, 어두운 색감의 장안문이 닫히며 작품의 끝을 알립니다.

이러한 구성으로 XR 버스의 특징을 고려한 통일감 있는 콘텐츠의 끝맺음을 제공하여 관람객들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 콘텐츠가 함께 상영되는 XR 버스에서도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관람객들에게 편안하고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 낮의 모습, 행차의 시작 >

< 밤의 모습, 행차의 끝맺음 >

< 제 1 장 >


한국적인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산마다 공간감을 부여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고요하고 정적인 분위기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또한, XR 버스의 투명 OLED의 특징을 살려서 바깥 풍경이 투영되도록 검은 배경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관람객들은 실제로 산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며, 한국적인 느낌을 더욱 깊이 느낄 수 있습니다.

< 제 2 장 >


조선의 기상을 나타내는 반복되는 나선형 파도와 풍성한 수확과 번영을 상징하는 파형에 맞춰 움직이는 잉어를 주요 요소로 사용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민화에서 차용한 그림을 현대의 3D 기술에 접목하여 표현하였습니다.

이 작품은 전통적인 한국 민화의 아름다움을 현대적인 시각과 기술로 재해석하며,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시각적 경험과 감동을 전달합니다.

< 제 3장 >


전통적인 오방색을 조합한 단청문양을 사용하여 끊임없이 확장되는 형태로 작품을 제작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미디어아트의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상징하며, 전통과 현대가 만나는 새로운 표현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전통적인 오방색과 단청문양을 현대적인 시각과 기술로 재해석하여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시각적 경험과 창의성을 제공합니다.

< 제 4 장 >


자개를 사용하여 조선시대의 가치와 문화유산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였습니다.

작품 속에서는 풍요와 행운을 상징하는 학이 고고한 모습으로 등장하여 조선 후기의 태평성대 시기를 표현합니다.

또한, 조선시대의 전통 문양인 팔각 형태로 움직이는 나비가 등장하여 조선의 아름다움을 강조합니다.

정조대왕 시기의 기상과 위엄을 빛과 그림자, 현대적인 효과를 활용하여 학과 나비의 아름다움을 돋보이게 구성하였습니다.


< 제 5 장 >


정조대왕이 황금갑주를 입고 행차를 마무리한 이유는 부강한 왕국을 향한 소망과 백성에게 신뢰받는 왕,

부모님에게 장성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였습니다. 이러한 의미를 양 옆의 깃발에 캘리그라피를 사용하여 표현하였습니다.

미디어아트 후반부에 오방색의 비단길을 표현하여 백성들에게 환대받던 행차길을 표현하고,

실제와 같이 움직이는 황금갑주를 등장시켜 행차를 마무리하는 정조대왕을 나타내었습니다.


< TYPOGRAPHY >


전통적인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각 파트마다 캘리그라피를 사용하였습니다.

캘리그라피는 길게 뻗고 흘려있는 글자 모양을 가지고 있어 미디어아트의 주제에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전통적인 느낌을 강조하여 관람객들에게 감동을 선사합니다.

캘리그라피의 아름다운 글씨체와 전통적인 느낌이 작품에 고요하고 운치 있는 분위기를 부여하며, 관람객들에게 깊은 감동을 전달합니다.


이를 통해 작품의 주제와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전통과 예술의 만남을 캘리그라피를 통해 아름답게 표현하였습니다.


< SOUND >


작곡된 음악과 국악적인 사운드 이펙트를 통해 행차의 감정과 권력의 순간들을 강조하기 위해 다양한 음악적 요소를 조합하여 구성하였습니다.

박진감 있는 시작을 연출하고 행차가 진행되면서 분위기를 긴장되고 고조시키는 느낌을 주기위해 국악적인 효과가 들어가고, 나레이션을 통해 각 파트별 소개와 콘텐츠를 환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작품의 내용에 충실하여 왕권의 중요한 순간들을 표현하고 긴장과 기대를 고조시키기위해 극적인 사운드 강약으로 연출에 재미를 더하였습니다.

또한, 전통적인 국악기를 사용하여 행차의 분위기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습니다.


이처럼 전통적인 소리를 활용하여 작품의 감정과 분위기를 풍부하게 표현하고 관람객들에게 국악의 아름다움과 함께 정조대왕의 행차를 더욱 생동감있게 표현하였습니다.


< SNS MARKETING >


자사 인스타그램을 통하여 SNS 마케팅을 시행하였습니다.

사진을 활용한 카드뉴스뿐만 아니라 영상을 활용한 릴스까지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발행하였습니다.

대중들에게 인스타그램을 통하여 미리 콘텐츠를 접하여 관심도를 향상시키고 관람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Credit

Client _ Suwon city
Production_ Iconic Movement